Photo, Design, Fashion 세 가지 요소를 집약한 컨셉이 이색적입니다. PDF 서울은 어떤 공간인가요? 공간을 구성하신 방식과 기획 의도가 궁금합니다.
PDF 서울은 일차적으로는 책방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오직 책을 판매하기 위해 만든 공간은 아닙니다. 오히려 디자인을 전공한 뒤 다양한 분야에서 일을 해온 제 경력을 집약할 수 있는 공간을 구상했고요. 그 과정에서 어느 정도 비즈니스화를 염두에 두고 그동안 모아온 아트북을 판매하는 매장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편집숍이나 디자인 스튜디오로의 확장도 고려하고 있는, 일종의 플랫폼 성격의 공간입니다.
VISLA FM, QUEST 등 라디오와 공간으로도 사업을 확장하고 계십니다. 각각의 미디어와 채널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VISLA FM은 지역적인 측면에서 독특한 문화를 형성한 서울의 음악적인 색깔을 더 다채롭게 하고자 만든 플랫폼입니다. 디지털 피드에 떠도는 수많은 아티스트의 이름, 그들이 만들어낸 결과물의 볼륨을 더 입체적으로 드러내는 것은 물론 이 도시의 음악적인 흐름 사이에 VISLA FM이라는 주파수가 존재하길 바랍니다. QUEST는 사무실을 옮길 때 재밌게 생긴 공간 구조에 매력을 느껴 갑작스레 떠올린 아이디어로부터 출발했습니다. 이곳은 손님과 친구들을 맞는 VISLA만의 방식이자 응접실의 개념인데 작은 바(Bar), 쉼터였으면 좋겠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만들었습니다. 현재는 VISLA FM 스튜디오와 QUEST로 운영 중입니다.